반응형

PDFasT가 뭔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한 18년도에 작성했던 PDFasT 확장앱 소개글입니다

 

2018.12.20 - [Hackathon & Contest] - 2018 웨일 확장앱 콘테스트

 

들어가며

이 글은 지금까지 PDFasT를 어떻게 관리해왔는지 왜 3년 만에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는지 알려드리는 반성문에 가까운 개발자 회고입니다.

너그러이 봐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개발 과정

PDFasT는 대학생 3학년 시절 네이버 웨일 공모전을 통해 만든 확장 앱으로 실 사용자가 꾸준히 있어서 애착이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2022년 기준 다운로드 수 10만 돌파!)

19년도 대학교 4학년 시절 취업을 한 뒤에도 계속 꾸준히 애착을 가지며 업데이트를 하려고 노력하였었습니다

(잘되나 점검하려고 웨일 설치해 두었는데 회사에선 웨일을 쓰는 사람 처음 봤다는 소리까지 들어보았습니다.)

릴리즈하고 초반에는 구름 측에서 CEO님과 CTO님과 연락이 닿아서 서버 스펙을 늘려주셨습니다!!!(구름 최고입니다!! 구름 감사합니다!!)

그리고 프론트 코드를 vue.js로 수정하고 서버쪽 코드도 수정하여 변환 속도도 빠르게 하는 리팩토링도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나 패치 내역을 보면 19년도 중순 이후로 끊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년도 마지막 업데이트는 구름 쪽에서 서버 업데이트가 있어서 동면 이슈가 있어서 동면을 요청해서 풀었습니다

(구름 쪽 CEO, CTO 두 분이 매번 페이스북 메시지로 요청하실 때마다 친절하게 도와주셨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 쪽에서 웹 변환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 3명 모두 취업을 하고 일에 치여 로컬변환만 지원하게 해두고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그렇게 말 그대로 확장 앱이 돌아가게만 해두고 모니터링을 하면서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3년 간의 공백기 

처음에는 제가 대표 메일인 pdfast@naver.com에도 종종 들어가 보고 확장 앱 페이지에 들어가서 댓글 모니터링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일에 치여 점점 주기가 뜸해졌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안 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개발자들한테 이야기를 꺼내서 수정을 해야 하지 않겠냐라고 했지만 모두 다 일에 치여 계속 뒷순위로 밀렸습니다. 

또한 서버 비용이 너무 많이 나와 이걸 유지해야 할까말까라는 말도 나오면서 모두 다 갈팡질팡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시간이 가면 갈수록 댓글들은

이렇게 관리할 거면 오픈소스로 코드를 오픈하는 게 낫지 않겠냐

콘테스트 수상했으니 관리는 뒤로하는 거냐

관리를 너무 안 하지 않느냐

라는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보면서 우리 개발자가 관리를 잘못하고 있으니 기분이 나쁘다기보다 죄송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3월 초에 구름 담당자 쪽에서 메일이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기 위해 구름 서버 주인인 개발자한테 상황 파악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된 김에 제대로 다시 업데이트해보자 하고 3명이 약 2주간의 시간 동안 디스코드에서 작업을 하였습니다.(오랜만에 해커톤 기분도 나고 대학생시절로 돌아간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이번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은 웨일 앱 페이지에 가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tore.whale.naver.com/detail/fiofiohjonobcnpchmdoelaefccngglf

큰 골자는 UI 변경과 서버를 개발자 개인 서버로 옮긴 것입니다.

직관적인 UI로 업데이트하려고 하였고

에러 대응 시 서버에 빠르게 접근하여 대응할 수 있겠다 싶어서 옮겼습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주니어 개발자 3명이 일에 치여서 관리를 못 했다는 변명 아닌 변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쓰시다가 불편을 겪으신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장애 대응에 빠르게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