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캐스트 (그룹)
- 원하는 특정대상에게 정확히 지정하여 트래픽전달
-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에 단점을 보완
- 많은 데이터를 보낼때 라우터 파일복사해서 전송
osi 7layer
네트워크 프로톨이 통신하는 구조 7계층으로 분리
각계층간의 상호작용을 방식으로 국제적인 표준기 ISO 정의
왜나누나??
- 데이터의 흐름 한눈에 보기위함
인터넷 메일보낸다 메일안가요!!!
무슨문제지 라고 제일 먼저 찾을 수 있는게 ping
7계층으로 나누어 각 층별 표준화
- 여러회사장비들을 써도 네트워크에 이상없이 돌아가게함
- 랜카드 인텔 스위치 라우터 시스코 계층나눠짐
physical layer(물리계층)
- 맨아래단계
- 전기적,기계적 기능적인 특성을 이용해서 통신케이블전송
- 통신 단위 1,0
- 어떤에러가 나도 상관없고 데이터전송만!
- 대표적 장비(리피터,허브,케이블)
케이블종류
UTP (unshielded 감싸지 않는다. Twisted pair)
- 가장많이 쓰고 있는 케이블 LAN구축 RJ -45 커넥터!
STP (shielded 감싸고 있다.) 절연체로 한번 내피를 감고 있다.
- UTP 성능이 좋은데 단점!! 돈이 비싸요
UTP케이블많이 사용해서 구축을 많이한다.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12345678
12 케이블 송신
36 케이블 수신
100base T UTP케이블
4가지만 사용 나머지끊어져도 상관없음
1000base T 사용하면 8가닥 다 사용
두가지 - 다이렉트케이블
케이블 가장 흔히 사용
양쪽 케이블 타입을 동일하게 T568A로 T568B구성만들면됨
다른 다른계층
- 크로스케이블
pc 와 pc 연결을 하거나 같은 계층을 연결할때 사용
장비간 연결하는것! 시험에도 잘나옴
pc = pc 크로스
pc = 스위치 다이렉트
pc = 허브 크로스
허브 - 허브 크로스
스위치 - 스위치 크로스
라우터 - 라우터 크로스
광케이블
- 데이터를 전송하귀 위해서 특수 유리도체를 사용 (광 펄스사용)
- 빛 신호
- 전압 전류가 이용않기때문에 접지 번개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사람머리카락 75마이크로
싱글모드
- 작은 유리코어 8~10미크론
- 적은 분산 단일경로
- 장거리 통신에 적합(100km)
- 레이저광원사용
- 비싸요
멀티모드
- 가격이 조금 싸요
- 큰 코어 50미크론이상
- 많은 분산 여러 다중경로
- 단거리 통신 적합(2km)
- LED광원을 사용
카테고리
- 데이터 전송 가능 대역폭과 용도에 따라 분류
카테고리 1: 주로 전화망 전송용조금 부작합
카테고리 2: 데이터를 최대 4Mbps전송할 수 있는 능력
카테고리 3: 10 base T 최대 10Mbps전송할 수 있는 능력
카테고리 4: 토큰링에서 사용 최대 최대 16Mbps
카테고리 5: 최대전송속도 100mbps지원 빠른 이더넷을 사용할수있다.
10 base T 500 1000
1----- 2---- 3--- 4---------
1. 속도
2. 케이블 방식
- baseband ( 디지털방식)
- broadband(아날로그방식)
3. 전송할 수 있는 최대 거리 T
4. 최대통신거리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 base Tx
Date - 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2계층
- 송수신된 정의 오류나 흐름관리 안전정으로 정보를 전달도와줌
- 오류, 흐름 장애가 생기면 데이터를 다시 재전송해서 정확데이터를 달라
- 전송 단위 프레임
- 대표적인 장비 - 브릿지, 스위치
- MAC 통신
- PPP HDLC,ATM, Frame -relay
preamble
-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서 프레임 앞에 제어신호
- 속도를 맞추고 실제 데이터의 시작알려줌
Destination address : 목적지 주소 (MAC) B 데이터를 받을 아이!
soure address : 출발지 주소 (MAC) A데이터를보낼아이!
len/type : 길이,상위 프로토콜 , 헤더 프로토콜
fcs : 데이터의 오류 검출하는 부분
네트워크계층( network layer) 3계층
- 가장 중요!
- 데이터 목적지까지는 방법중에 제일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 라우팅!
- 대표 라우터 스위치(라우팅) ip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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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규칙 TCP/IP
Transport layer protocol(전송계층)
TCP
- 신뢰성높다!
-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전송
- 3-way-handshake 연결시도 이루어지면 데이터 전송 ex)전화통화
- 통신을 했는데 데이터 오류 다시 재전송
- 연결시간이 있다
UDP
- 신뢰성 낮다.
- TCP 3-way-handshake이 기능 하지 않는다.
- 중간 데이터를 보내다가 에러몰름
- 전송 속도 빠름
internet layer protocol
- ipv4
Tcp/ip체계에서 각각 장비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
- icmp
ip통신발생시 문제점과 여러가지 정보를 전달
ping 연결검사용 명령어 ICMP프로토콜 방식
- IGMP
일반적통신에서는 보기 조금 힘들다.
멀티캐스트 통신 주로 사용을 합니다.
PC와 라우터간 멀티캐스트 주소 요청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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