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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캐스트 (그룹)

 - 원하는 특정대상에게 정확히 지정하여 트래픽전달

 -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에 단점을 보완

 - 많은 데이터를 보낼때 라우터 파일복사해서 전송


osi 7layer


 네트워크 프로톨이 통신하는 구조 7계층으로 분리

 각계층간의 상호작용을 방식으로 국제적인 표준기 ISO 정의


 왜나누나??

 - 데이터의 흐름 한눈에 보기위함

   인터넷 메일보낸다 메일안가요!!!

   무슨문제지 라고 제일 먼저 찾을 수 있는게 ping 


7계층으로 나누어 각 층별 표준화

 - 여러회사장비들을 써도 네트워크에 이상없이 돌아가게함

 - 랜카드 인텔 스위치 라우터 시스코 계층나눠짐 


physical layer(물리계층)

 - 맨아래단계

 - 전기적,기계적 기능적인 특성을 이용해서 통신케이블전송

 - 통신 단위 1,0

 - 어떤에러가 나도 상관없고 데이터전송만!

 - 대표적 장비(리피터,허브,케이블)


 케이블종류


 UTP (unshielded 감싸지 않는다. Twisted pair)

 - 가장많이 쓰고 있는 케이블 LAN구축 RJ -45 커넥터!

 

 STP (shielded 감싸고 있다.) 절연체로 한번 내피를 감고 있다.

 - UTP 성능이 좋은데 단점!! 돈이 비싸요


 UTP케이블많이 사용해서 구축을 많이한다.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12345678

12 케이블 송신

36 케이블 수신

        100base T UTP케이블

4가지만 사용 나머지끊어져도 상관없음

1000base T 사용하면 8가닥 다 사용


 두가지 - 다이렉트케이블

케이블 가장 흔히 사용

  양쪽 케이블 타입을 동일하게 T568A로 T568B구성만들면됨

  다른 다른계층

        - 크로스케이블

pc 와 pc 연결을 하거나 같은 계층을 연결할때 사용

장비간 연결하는것! 시험에도 잘나옴


pc = pc 크로스

pc = 스위치 다이렉트

pc = 허브 크로스

  허브 - 허브 크로스

스위치 - 스위치 크로스

라우터 - 라우터 크로스

 광케이블

 - 데이터를 전송하귀 위해서 특수 유리도체를 사용 (광 펄스사용)

 - 빛 신호

 - 전압 전류가 이용않기때문에 접지 번개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사람머리카락 75마이크로 

 

 싱글모드

  - 작은 유리코어 8~10미크론

  - 적은 분산 단일경로

  - 장거리 통신에 적합(100km)

  - 레이저광원사용

  - 비싸요


 멀티모드

  - 가격이 조금 싸요

  - 큰 코어 50미크론이상

  - 많은 분산 여러 다중경로 

  - 단거리 통신 적합(2km)

  - LED광원을 사용

 

 카테고리 

 - 데이터 전송 가능 대역폭과 용도에 따라 분류


 카테고리 1: 주로 전화망 전송용조금 부작합

 카테고리 2: 데이터를 최대 4Mbps전송할 수 있는 능력

 카테고리 3: 10 base T 최대 10Mbps전송할 수 있는 능력

 카테고리 4: 토큰링에서 사용 최대 최대 16Mbps

 카테고리 5: 최대전송속도 100mbps지원 빠른 이더넷을 사용할수있다.


   10 base T       500 1000

 1----- 2---- 3---   4---------


1. 속도 

2. 케이블 방식 

- baseband ( 디지털방식)

- broadband(아날로그방식)


3. 전송할 수 있는 최대 거리 T 

4. 최대통신거리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 base Tx


Date - 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2계층

- 송수신된 정의 오류나 흐름관리 안전정으로 정보를 전달도와줌

- 오류, 흐름 장애가 생기면 데이터를 다시 재전송해서 정확데이터를 달라

- 전송 단위 프레임

- 대표적인 장비 - 브릿지, 스위치

- MAC 통신

- PPP HDLC,ATM, Frame -relay

preamble

-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서 프레임 앞에 제어신호

- 속도를 맞추고 실제 데이터의 시작알려줌


Destination address : 목적지 주소 (MAC) B 데이터를 받을 아이!

soure address : 출발지 주소 (MAC) A데이터를보낼아이!

len/type : 길이,상위 프로토콜 , 헤더 프로토콜

fcs : 데이터의 오류 검출하는 부분



네트워크계층( network layer) 3계층

- 가장 중요!

- 데이터 목적지까지는 방법중에 제일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 라우팅!

- 대표 라우터 스위치(라우팅) ip를 이용!

----------------------------------------------------------------------------------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규칙 TCP/IP


 Transport layer protocol(전송계층)


 TCP

 - 신뢰성높다!

 -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전송

 - 3-way-handshake 연결시도 이루어지면 데이터 전송 ex)전화통화

 - 통신을 했는데 데이터 오류 다시 재전송

 - 연결시간이 있다 

 

 UDP

 - 신뢰성 낮다.

 - TCP  3-way-handshake이 기능 하지 않는다.

 - 중간 데이터를 보내다가 에러몰름 

 - 전송 속도 빠름

 

 internet layer protocol


 - ipv4

   Tcp/ip체계에서 각각 장비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

 

 - icmp

  ip통신발생시 문제점과 여러가지 정보를 전달 

  ping 연결검사용 명령어 ICMP프로토콜 방식 


 - IGMP

  일반적통신에서는 보기 조금 힘들다. 

  멀티캐스트 통신 주로 사용을 합니다.

  PC와 라우터간 멀티캐스트 주소 요청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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